1. 나는 글을 왜 쓰고 싶은지 이유를 짧게 생각한다.
    >> 효과적인 독서를 위해 책을 읽은 후에 독후감을 쓰고 있는 중이다. 이를 통해, 내가 읽은 내용을 보다 오래 기억하고 싶고,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비판할 수 있기를 원한다. 하지만, 우연히 다른이의 독후감을 읽어보고 나의 글쓰기 능력이 매우 부족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래서 나의 부족한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본 책을 읽고 메모하는 습관을 만들고자 한다.
  2. 글을 쓰면서 느꼈던 좋았던 감정과 상황이 있는지 떠올려보자.
    >> 조금 전에 나의 tistory에서 작성한 독후감에 누군가 잘 읽었다는 댓글을 보았다. 이에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 그리고 덕분에 내가 쓴 글을 다시 읽어보면서 좀 더 읽기 쉽고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 고민하게 되었다.
  3. 내가 좋아하는 글감이나 소재, 주제는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남의 글 중 어떤 글을 읽으면서 좋았는지 살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나와 같은 책을 읽고 독후감을 남긴 사람들의 글에서 재미를 느끼고 있다. 나와 같은 책을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더 깊은 통찰력을 기반으로 작성된 글은 나에게 또다른 깨달음을 주는 재미가 있다.
  4. 어떤 종류의 글을 쓰고 싶은지도 써본다.
    >> 지금처럼 독후감을 쓰고, 다른이의 비판을 받아보며 함께 토론할 수 있으면 좋겠다. 또한, 나의 음악감상 후기나, 영화, 게임 플레이 후기를 작성하고 싶다. 이를 통해 논리력을 기르고 추후 논문을 작성할 때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길 희망한다.
  5. 쓰고 싶은 글의 소제목이 있다면 그것 역시 살짝 적어본다.
    >> 지금은 딱히 생각나지 않는다. 더군다나 소제목이 들어가는 글은 작성하지 않을 것 같다. (어떤글에 소제목이 들어가지?)

'하루 10분 메모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일차  (4) 2024.01.04
글쓰기가 만만해지는 하루 10분 메모 글쓰기  (1) 2024.01.03

+ Recent posts